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게임 읽어주는 친구, 에이프렌드입니다. 오늘은 롤 원딜이 자주 하는 실수에 대해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가 이제 10주년을 맞이합니다. 정말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온 게임인데요. 그만큼 많은 인기를 유지하며 수많은 유저들이 서로의 실력을 겨루며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실력을 증명하기 위해서 랭크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이때 자신의 티어에 만족하는 유저가 얼마나 될까요? 자신도 모르게 실수를 하여 티어를 올라가지 못하는 유저들을 위해 대표적인 실수들을 모아봤습니다. 원딜 유저들의 실수들만 모았습니다. 

 첫 번째는 '호응하다 손해를 본다'입니다. 라인전에서 서포터나 정글이 적 챔피언에게 CC기를 맞추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당연히 원딜은 호응을 해야겠죠. 이때 적을 죽인다면 좋지만, 죽이지 못했을 경우 손해가 발생합니다. CC기를 맞춘다고 적을 한 번에 죽이는 건 힘듭니다. 그래서 항상 바로 죽이겠다고 생각하지 말고 딜교용이라고 생각하고 플레이하길 바랍니다. 호응하기 이전에 먼저 내가 위험한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초반엔 미니언이 챔피언보다 강합니다. 적 미니언이 많은데 굳이 딜교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위험하다면 핑을 활용하여 우리 팀에게 후퇴하라고 알리세요. 아군이 그냥 막 들어간다고요? 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두 번째는 '타워 철거하다 손해를 본다'. 시즌 9 이후 초반 타워를 철거하여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철거를 통해 많게는 160원, 보통은 서포터와 함께 80원씩 얻습니다. 철거를 하려다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표적으로 라인 관리 실패입니다. 라인을 적 타워까지 밀어 두고 귀환 타이밍을 놓쳐 CS를 놓치는 손해가 가장 큽니다. 그리고 타워 철거하다 적 정글에게 갱을 당하여 죽는 경우입니다. 바텀 2대 2 싸움을 이겨 타워를 철거하려고 한다면 적 정글의 위치 파악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세 번째는 '감정이 자주 격해진다'입니다. 하위 티어일수록 자신의 자존심을 세우며 플레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사람이니까 감정적으로 격해지는 경우는 있지만, 가끔 감정에 온 몸을 지배당하는 유저가 있습니다. 특히 원딜은 캐리가 가능한 포지션이라 더욱 갑질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팀원이 실수한다고 채팅을 치지 맙시다. 그럴수록 패배할 확률은 올라갑니다. 티어가 올라갈수록 채팅이 없는 게임이 많습니다. 채팅이 없어도 게임은 충분히 잘 돌아갑니다. 

 네 번째으로 '내 몸이 이렇게 약한지 몰랐다'입니다. 원딜 챔피언의 공통점은 몸이 약한 것입니다. 톡톡 치면 죽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이 사실을 알고는 있지만 막상 죽어보면 생각한 것보다 더 약하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이것을 몰라서 저지르는 실수들이 있습니다. 혼자 부쉬에 들어가는 행동, 무리하게 타워 지키다가 죽는 행동 등이 있습니다.
혼자 있다가 적 챔피언을 만났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적이 잘 크지 않았는데, 막상 싸워보면 내 챔피언이 녹아내리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모든 스킬은 피할 수 없습니다. 주요 스킬들을 피한다 생각하며 죽지 않을 정도만 맞아야 합니다. 피하는 게 힘들다면 탱 템을 올려도 됩니다. 탱 템으로는 신발, 수호천사, 주문 포식자, 정령의 형상, 가시 갑옷 등 유동적으로 올리길 바랍니다. 원딜이 무슨 탱이냐고요? 아무리 딜을 올려도 한 번에 사라지면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원딜은 딜보단 생존이 우선입니다.

 마지막으로 '무리하게 싸우다 죽는다'입니다. 이건 원딜만의 실수가 아니라 하위 티어일수록 자주 저지르는 실수입니다. 한타를 이겨서 적 타워를 밀거나, 적 챔피언을 잘라 타워를 밀거나 등 팀이 이득을 보는 경우, 이기고 있는 상황일 때 확실하게 이득을 챙기고 싶어 하다가 망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귀환하는 것을 싫어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골드를 적팀보다 많이 벌어 넥서스를 파괴하는 게임입니다. 이때 골드를 버는 이유는 상대보다 아이템이 잘 나오기 위함인데요. 귀환을 하지 않으면 당연히 골드를 사용하지 않고 들고만 있는 것입니다. 한타 전에는 아군이 강할지 몰라도 한타 이후엔 적팀은 골드를 사용해 강해져서 옵니다. 당연히 다시 싸우면 질 확률은 높겠죠.

 이렇게 총 5가지의 원딜이 많이 하는 실수를 정리했습니다. 실수는 나쁜 것이 아니죠. 사람이라면 누구나 저지르는 것이 실수입니다. 하지만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것은 분명 잘못된 것입니다. 계속 같은 티어에 머무르는 유저라면 자신의 실수가 무엇인지 몰라서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 경우 자신의 리플레이 영상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상 원딜이 자주 하는 실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