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게임 읽어주는 친구, 에이프렌드입니다. 이번엔 비원딜편 글을 준비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바텀 비원딜이 한창 유행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같은 성장을 하여도 중후반에 힘을 발휘하는 원딜에 비해 라인전 단계에서도 힘을 발휘하는 비원딜을 이용해 라인전 승리를 가져가 스노우볼을 굴리는 방식이였죠. 당시 패치또한 원딜의 힘이 약해지는 시기였습니다. 최근 9.19 패치 이후 리그 오브 레전드는 비원딜의 힘이 예전만큼 강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다양한 비원딜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많습니다. 어떤 비원딜이 좋은지 어떤 상황에 뽑는지 다루어 보았습니다. 

 바텀에서 비원딜을 챔피언을 뽑는 기준은 이렇습니다. 후반 성장 효율이 좋아야 한다는 점, 견제를 받아도 CS를 잘 챙길 수 있어야 한다는 점, 서포터와 효율이 좋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무작정 아무 챔프를 뽑아서 '바텀 파괴 조합이다'라고 주장해도 위의 3가지 이점이 없다면 비원딜을 뽑은 이유가 없습니다. 위 3가지 이점을 모두 충족하는 비원딜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야스오입니다. 야스오는 숙련도에 따라 똥챔과 적폐 챔을 넘나드는 챔피언입니다. 야스오의 장막으로 적 원딜의 공격을 막을 수 있기에 바텀 비원딜로 자주 등장하는 챔피언입니다. 대부분의 에어본이 있는 서포터와 효율이 좋고 최근 세주아니 서폿과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버티다가 Q스킬이 바람일 때 딜교를 걸면 됩니다. 단점은 라인전을 지면 굉장히 약하다는 점이고 장점은 라인전이 강력하다는 것이죠. 

 다음은 라이즈입니다. 최근 라이즈 리워크 이후 바텀 비원딜로는 최강입니다. 딜 충분하고 성장 효율 최고이고 CS도 잘 챙길 수 있죠. E, Q을 미니언에 써도 미니언 주변에 적이 있다면 딜이 들어갑니다. 서포터가 원딜 앞에서 방어해도 원딜에게 딜이 들어가죠. 팀에 AP가 부족하다면 라이즈 원딜은 어떠신가요? 

 

 다음은 빅토르입니다. 빅토르는 라이즈와 마찬가지로 바텀 비원딜 최강인데요. 여러 적을 동시에 공격이 가능하고 Q스킬을 활용한 카이팅이 가능합니다. 물론 Q스킬 강화는 필수입니다. 초반에 마나가 부족해 텔을 듭니다. 초반엔 CS를 챙기며 적 원딜을 E스킬로 견제를 합니다. 라인을 막 밀기보다는 라인 유지를 하며 CS를 먹으러 오는 상대를 견제합니다. 후반엔 당연히 여러 명의 적을 공격하기에 딜도 충분하죠.

 마지막은 직스입니다. 긴 스킬 사정거리를 이용하여 안전한 포킹이 가능하고 스킬 대부분이 여러명의 적을 공격할 수 있기에 딜도 웬만큼 나오죠. 또한 직스의 패시브와 W스킬을 이용해 포탑 철거 또한 굉장히 빠릅니다. 팀에 왕귀 챔프가 많거나 팀의 군중 제어 CC기가 많다면 직스 원딜은 어떠신가요?

 제가 추천드린 대부분의 비원딜이 AP 딜러입니다. 왜냐하면 AD 딜러를 할 거면 당연히 원딜 챔피언을 하기 때문이죠. 제가 말한 비원딜을 뽑기 위한 조건 3가지에 충족되지 않더라도 스스로 정말 잘하는 챔피언이 있다면 그리고 그 챔피언으로 이길 수 있다면 자신 있게 픽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웬만하면 저기 3가지 조건을 생각하고 픽해주세요. 이상 '비원딜을 알아보자'였습니다.

댓글